0 =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
1 = StringHttpMessageConverter
2 =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
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,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 사용여부를 결정한다.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간다.
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: byte[] 데이터를 처리한다.
클래스 타입: byte[] , 미디어타입: */* ,
요청 예) @RequestBody byte[] data
응답 예) @ResponseBody return byte[]
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/octet-stream
StringHttpMessageConverter : String 문자로 데이터를 처리한다
클래스 타입: String , 미디어타입: */*
요청 예) @RequestBody String data
응답 예) @ResponseBody return "ok" 쓰기 미디어타입 text/plain
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: application/json
클래스 타입: 객체 또는 HashMap , 미디어타입 application/json 관련
요청 예) @RequestBody HelloData data
응답 예) @ResponseBody return helloData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/json 관련
출처: 스프링 핵심 원리 MVC - 1편
'💻 Backend > 스프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싱글톤 컨테이너란? (0) | 2022.01.23 |
---|---|
싱글톤 패턴이란? (0) | 2022.01.23 |
싱글톤이란? (0) | 2022.01.23 |
@RestController vs @Controller (0) | 2022.01.11 |
HTTP 요청 파라미터 - @RequestParam (0) | 2022.01.10 |